티스토리 뷰



외국에서는 이미 인기가 많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점점 관심을 받고 있는 NestJS 이다.

요새는 야놀자에서도 NestJS 도입을 시도한 사례도 있었고 많은 스타트업도 적용하기 위해 많은 시도 중이다.

그럼 여기서 질문 !

왜 사람들이 기존 사용하던 언어를 뒤로하고 서버사이드 언어인 NestJS를 도입하려고 하는 걸까요 ?

NestJS에 대해 알아봅시다.


NestJS란 ?

Nest는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Node.js 서버 측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framework 입니다. Nest도 마찬가지로 Express를 사용하지만 여러 라이브러리와의 호환성도 제공해줍니다. JavaScript를 사용하며 MicroSoft에서 만든 TypeScript 을 사용하며,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, 함수 프로그래밍, 기능적 반응 프로그래밍의 요소를 모두 결합합니다.


JavaScript는 그동안 엄청난 발전을 했었습니다. 프론트에서는 대표적으로 Angular, React, Vaue 등을 통한 생산성이 향상되고 빠른 테스트가 가능하며 확장 가능한 프론트엔드 어플리케이션을 구축 할 수 있게 되었습니다. 하지만 백엔드에서는 대표적으로 Node를 사용하였는데 다양한 도구들과 라이브러리가 있었지만 효과적인 아키텍처를 해결하지 못했습니다. NestJS를 사용하면 조금 더 효과적인 아키텍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.


NestJS의 특징은 ? 

1. TypeScript를 사용함으로서 높은 수준의 코드 자동생성, 코드 탐색과 리팩토링을 제공합니다. (버그의 발생 빈도가 줄어듬)

2. ORM 연동이 가능합니다.

3. 여러 라이브러리와 호환성을 제공합니다. (대표적: Fastify, Socket 등)

4. 즉시 테스트가 가능하며, 쉽게 유지 관리 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아키텍처를 제공해줍니다.



글 만으로는 아직 실감이 많이 안날겁니다. 직접 하나씩 만들어보며 느껴봅시다 !

다음 장에서는 NestJS 문서를 참고하여 하나씩 만들어 보겠습니다.


감사합니다.

오늘도 해피 코딩하세요 !


댓글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최근에 올라온 글
Total
Today
Yesterday